건양대학교 의과대학서 고등학생 대상 진로캠프 시행

우리대학 의과대학 약리학교실에서 지난 7월 25일부터 5일간 충남여고 학생을 대상으로 의학 교육과 레크레이션(R&E)을 함께 진행하는 진로캠프를 실시했다.

R&E 프로그램은 고등학교에서 경험하지 못하는과학실험을 대학교에서 체험해보고 이를 통해  생들의 미래 진로를 경험해보는 캠프이다.      생명과학 기초실험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캠프에는 모두 의학에 관심이 많거나 실제 장래 의학도를 꿈꾸는 충남여고 2학년 학생 5명(신예림, 신가은, 김연주, 유서영, 장영우)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암세포를 배양해 그 세포로부터 RNA(DNA의 유전 정보를 세포질로 나르는 물질)를 추출하고, 추출된 RNA를 RT-PCR(역전사 효소를 이용해 PCR증폭을 시행)기법을 사용해 각 세포에서의 RNA의 발현량을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또한 세포관찰을 위해 첨단 현미경인 ‘Confocal microscopy’를 이용해 암세포 내의 단백질 발현을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신예림(충남여고 2학년) 학생은 “실제 실험과 연구에 참여해보니 모든 것이 신기했지만 어려운 점도 있었다. 하지만 막히는 부분을 찾아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무척이나 즐거웠다. 연구원 이라는 어려운 직업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P 글 / 박건휘 수습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