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RC(Residential College 기숙형대학)

0
248

‘잘 가르치는 대학’ ‘가르쳤으면 끝까지 책임지는 대학’으로 그 자리매김을 확실히 한, 전국 취업률 1위 대학인, 우리 건양대학은 그동안 생활과 교육이 통합된 기숙형대학 (Residential College: RC)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왔습니다.

본래 RC는 중세 수도원의 교육제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영국의 옥스퍼드대와 케임브리지대에서 그 제도를 이어 받아 발전시켰고, 오늘날에는 미국의 하버드대, 프린스턴대, 그리고 예일대에서 매우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공립대학 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는 캐나다에서는 거의 모든 대학들이 RC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RC는 보다 더 큰 뜻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 RC는 창의융합캠퍼스와 메디컬캠퍼스 특성화의 일환으로 학생 여러분들의 대학생활을 조기에 정착시키고, 인성과 지성을 동시에 길러주기 위해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RC 프로그램은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인 외국어 소통능력, 창의력, 지구력, 그리고 문화적 다양성 등을 길러주는 독창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기숙사 생활을 통한 학습량 증대, 다양한 문화 활동,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을 길러주는 전인교육 시스템이면서 일부 프로그램은 문화에 소외된 지역 주민들에게도 개방하는 징검다리형 지역상생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위해, 토익, 중국어, 일본어, 토픽 등 글로벌언어 프로그램; 음악, 미술, 레크레이션 등 감성터치스토리 프로그램; 우리 대학 교수(의과대학)들이 직접 진행하는 건강프로그램; 그리고 휴먼스토리, 공연스토리, 인생스토리로 엮은 문화프로그램(문화 징검다리 프로그램 포함)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기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각 학과에서 운영하는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동량이 될 건양대 학생 여러분! RC 프로그램은 여러분 모두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모든 프로그램은 여러분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언제나, 선명한 나침판이 되어 줄 것입니다.

작년 RC Opening Day에는 영화 ‘서편제’에서 남자 주연을 맡았던, 김명곤 (전)문화부장관을 초청해 아주 특별한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 RC Opening Day에는 역시 영화 ‘서편제’에서 여자 주인공역을 맡아 대종상 여자신인상을 거머쥐었던 오정해 교수를 초청하여 ‘창’에 얽힌 휴먼스토리를 실감나게 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육군 군악대 공연과 더불어 아이돌 스타인 ‘제국의 아이들’도 출연해 행사를 풍성하게 꾸며 주었습니다.

올 해에도 변함없이 풍성한 RC 프로그램들이 여러분들을 찾아 갈 것입니다. 우리 대학에 유학 온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들과 함께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우리 RC 프로그램에 동참해 즐거움을 함께 나누었으면 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