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대학로를 꿈꾸다 공연 프로듀서, 이인복을 만나다 

연출, 기획, 제작까지 공연의 모든 것에 환한 대전 아신아트컴퍼니 이인복 대표를 만났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아신아트컴퍼니를 대표하고 있는 이인복입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아신아트컴퍼니의 대표이면서 공연 프로듀서 역할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실에는 대부분 프로듀서들로 구성되어 다 같이 공연을 기획하고 공연을 선택하고, 어떤 공연을 기획하고 제작할 것인지 함께 고민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 대표성을 띄고 있습니다.

Q. 아신아트컴퍼니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신아트컴퍼니는 현재 두 군데의 공연장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공연장을 직접 운영 하면서 공연 기획 을 합니다. 기획은 제작을 위한 기획, 초청 공연에 대한 기획이 있어요. 그리고 공연장의 기능이 단지 공연만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서 일반 시민들이 다양한 예술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아카데미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가 ‘대전의 대학로를 꿈꾸다.’ 라는 슬로건이 있었는데 여기다 또 하나, ‘어른들의 예술 놀이터’라는 정체성을 갖고 싶어요. 그래서 성인들도 언제든지 공연장에 오면 재미있게 공연을 볼 수 도 있고 체험을 할 수도 있고 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그런 슬로건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런 생각는 매 해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바뀌어 가는 것 같아요. ‘아, 공연 프로듀서가 돼서 극장을 운영할 때 이렇게 해야지.’ 라는 것은 그 때 당시, 제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 같아요. 그땐 그게 전부라고 생각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제가 가지고 있는 능력, 사회에서 원하는 것. 그리고 제 시야가 넓어지면서 그런 부분들이 계속 확장되고 커져가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어쩌면 내년에 가면 또 다른 걸 꿈꿀지도 모르고, 다른 걸 준비하면서 달려갈 지도 모르겠어요. 그래서 지금 이 순간만큼은 이게 가장 최선이다. 라고 생각을 하고 달려가려고 하죠.

Q.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되신 계기가 무엇인가요?

사실 저는 처음부터 공연 프로듀서가 되고 싶었던 것은 아니에요. 원래는 연극 연출가를 목표로 공부를 했어요. 그러다 연출이 되려면 기획적으로 누군가가 도움을 줘야 편안하게 연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됐어요. 그런데 제가 처음에 연출할 때 당시에는 ‘기획’이라는 개념이 그렇게 자리 잡지는 못했었죠. 그래서 먼저 기획을 만들어 놓고 기획자를 육성을 해놓으면 ‘다시 연출로 돌아가겠다.’ 라는 생각이었어요. 그 때부터 공연기획, 프로듀서 쪽에 길을 걷다 보니깐 지금은 프로듀서, 연출 이런 부분들을 모두 다 하고 있어요.

Q. 이 일을 하면서 힘든 순간에도 계속해서 이 일을 할 수 있는 원천은 무엇인가요?

일단은 제가 가장 좋아하고, 제가 가장 자신 있는 일이 이 분야니깐 제 스스로가 행복한 거죠. 처음에는 ‘나는 정말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줄 거야.’ 라고 이렇게 제가 꼭 뭘 주는 것처럼 착각을 하면서 살았어요. 그런데 사실 그렇지 않더라고요. 오히려 공연을 보시는 분들이 ‘어, 이거 정말 재밌어.’, ‘기분이 되게 좋은데? 힐링이 되는데.’ 라고 말씀해 주시면 힘을 받아요. 관객들이 해주시는 말을 통해서 제가 다시 행복감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관객들이 많이 찾아와 주셔서 작품 너무 좋았다 라고 얘기해 주실 때 ‘정말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힘이 되기도 하고 제가 ‘뭔가 하고 있구나.’ 라고 느끼게 되죠.

Q. 아신아트컴퍼니는 1년에 보통 몇 작품 정도를 하나요?

저희가 가톨릭 문화회관에서은 1년에 평균 6~7편정도 진행하고 있고요. 아신극장도 그 정도해요. 그리고 12월 달에 저희가 매년 하는 ‘난타’라는 작품과 ‘라이어’라는 작품을 매년 12월에는 편성 하고있어요. 그러면 약 15편정도 공연을 하고 있네요.

Q. 그럼 수많은 작품 중에 작품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일단은 공연 프로듀서들의 능력 중에 하나가 뭐냐면 내가 좋아하는 것을 배제를 한 채, 다수의 관객들 이 좋아하는 작품이 어떤 것일까를 찾는 것이죠. 그게 가장 힘들고 프로듀서의 자질이기도 하죠. 관객들의 눈높이에서 작품을 찾아야하기 때문에 저희가 작품을 선택할 때도 시기적으로, 계절별로 혹은 청소년들이 많이 움직이는 특별공연이 많이 있는 특별 시즌 등을 고려해서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작품을 선정하죠.

Q. 그렇다면 다양한 타겟층 중에 주된 타겟층이 있다면 누구인가요?

주 타겟은 전체적인 평균을 놓고 보면 20대 중·후반의 연인들입니다. 왜냐고 묻는다면 일단은 연인들이 돈을 제일 많이 씁니다. (웃음) 연애할 때 대부분이 돈을 많이 쓰죠. 그래서 저는 경제를 성장시키려면 많은 사람들이 사랑에 빠질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 데이트 할 때 보면 단순히 자기 여자 친구 또는 남자친구에게 맛있는 것도 사주고, 좋은데도 가고 이렇게한다고 생각하지만 예술도 거기서 나옵니다. 그러니깐 내가 이성의 마음을 뺏기 위해서 하는 행동들에서 예술을 찾을 수 있다는 거죠. 이왕이면 더 좋은 글로 편지를 쓴다던지, 내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서 노래를 하는 것 등이요. 결국 ‘사랑이라는 곳에서 예술은 씨앗을 퍼트린다’ 라고 할 수 있어요. 돈도 마찬가지에요. 연애 할 때 돈을 많이 쓰죠.

또 하나는 뭐냐면 여성분들은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부분에 대해 열려있죠. 그에 비해서 남자들은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굉장히 폐쇄적이에요. 그래서 데이트를 할 때 여자들은 뭔가 새로운 데이트를 원하죠. 그래서 여자들이 가장 가고 싶은 데이트는 새로우면서도, 고급스러운 코스입니다. (웃음) 여자가 재밌는 연극을 보자라고 하는데 남자들은 연애기간 만큼은 따라 옵니다. 그러다가 3년 차, 5년 차,결혼 하면 안 따라오죠. (웃음) 여자들은 계속 옵니다. 그래서 그런 연인들을 주 타겟으로 설정 후 남녀관객을 함께 공략하죠. 저희가 공연을 많이 해서 여성관객 뿐만 아니라 남자관객을 붙잡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어요. 공연에 재미를 붙여야 이 분들이 결혼 하고도 10년 뒤, 20년 뒤에도 공연장으로 계속 올 수 있는 거죠.

Q. 대전의 소극장으로 홍보에 어려운 점이 있으신가요?

대전이라서 어려운 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죠. 제가 처음에 대전에서 소극장을 한다고 했을 때 대부분이 반대를 했었어요. 찬성 해주는 사람이 거의 없었어요. 왜냐하면 첫 번째 대전에서 장기공연이 되겠냐였죠. 일반 연극도 그 때 당시에는 보통 금, 토, 일 혹은 토, 일로 공연하는 추세여서 한 달, 또는 오픈런의 공연을 한다는 것 자체가 과연 대전에서 맞겠느냐. 대전에 연극 보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겠냐. 이렇게 다들 걱정을 많이 해주셨어요. 그 때 제가 했던 말은 서울에는 지금 대학로에 가면 소극장이 200개가 넘는다. 물론 다 잘 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되는 극장들은 많다. 대전이 어떻게 보면 장기 공연을 하는 곳이 처음 생기는 건데 대전의 인구가 서울 인구의 1/200은 아니지 않느냐. 그러니깐 최소한 대전에도 그 정도의 소극장 연극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다만 아직 맛을 못 본 사람이 너무나 많은 것뿐이니 시간이 조금 걸리겠는 것이다. 그들이 맛을 조금씩 보다보면 충분히 잘 될 거다. 라고 말하곤 했어요. 지금도 마찬가지에요. 오히려 대학로에서는 흥행에 참패했는데 저희가 보고 ‘너무 좋다. 대전 사람들에게 너무나 인기가 있겠는 걸’ 해서 대전으로 초청을 해서 거꾸로 대전에서 흥행에 성공하는 작품들도 있습니다.

이건 시장적인 측면이고 단점은 굳이 얘기하면 제작할 때는 배우와 스텝이 상대적으로 적죠. 그러니깐 제가 어떤 작품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가지고 어려움이 있죠. 서울에서 오디션 공고를 내면 약 한 500명 넘게 지원을 하지면 대전에서는 배우들을 모시러 가야하는 상황이에요. 제 입맛에 맞게 배우를 선택하는 것은 서울에서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Q. 홍보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무엇이신가요?

홍보할 때 우리는 프로듀서들이랑 회의할 때 ‘너 같으면 사겠니?’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해요. ‘너 같으면 어떤데?’ ‘네가 이 카피를 봤어, 너 같으면 어떤데?’, ‘글쎄? 나 같으면··· 별로 안 당기는데?’ 뭐 이런 것이죠. 나는 굉장히 좋은 카피라고 딱 정해 놓고 ‘이 카피 어때? 이거 되게 괜찮은 것 같은데?’ ‘그래? 그럼 다시 너 같으면 이 카피를 보고 살 거야?’, ‘어, 나 같으면···’ 이런 식이에요.

그래서 항시 홍보를 할 때, 작품 할 때 가장 중요한 게 과연 너 같으면. ‘네가 지금 20대 후반으로 데이트를 하고 있는데, 그럼 네가 데이트 코스에 여자 친구하고 이 문구를 보면 네가 갈 거야?’ 라는 게 전제적으로 깔려 있죠.

Q. 대표님에 ‘관객이란?’

연극의 4대 요소가 배우, 관객, 무대, 희곡이거든요. 그 중에서도 배우와 관객이에요. 그니깐 이 두 존재는 항시 있어야 만이 연극이 성립이 되는 거죠. 그니깐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연극이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관객이 필요해요. 관객은 거울과 같아서 제가 작품을 잘 못 만들었거나 이상하게 만들었거나하면 그게 그대로 관객들에게 투영이 돼서 저에게 때로는 채찍을 때로는 저에게 웃음을 주는, 모든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거울과 같은 존재입니다.

Q. 대표님은 현재 행복하신가요?

저는 굉장히 행복해요. 제가 얼마 전에 다큐를 찍어가지고 방송으로 나갔는데 그게 성공인 들을 만나는 다큐래요. 성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죠. 어떤 성공을 저를 통해 보신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성공이라고 하면 경제적인 부분 아니면 또 권력적인 부분 혹은 여러 가지 명예적인 부분이겠죠.

저는 이제까지 살아온 게 성공의 지표를 행복으로 삼고 살아왔거든요. 내가 얼마나 행복 하느냐에 따라서 나는 성공했다, 안 했다 라고 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현재 굉장히 행복하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내 행복은 내 스스로가 혼자 느끼는 것이 아니고 결국에 무대라는 것을 통해서 관객들에게 행복감을 주고 그들을 위로해 주고 그들을 감싸주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직 그 부분 까지는 많이 부족하니 제가 아직 성공을 위해 달려가고 싶어요.

P 글, 편집 / 정화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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