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덕체 정복일기 : 새 학기 새 사람이 되기 위한 한 달 실천 리뷰

0
159

새 학기의 시작을 알리는 봄 내음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을 의지로 가득 차게 만든다. 그동안 미뤄왔던 공부도, 운동도 다시 시작해 보겠다는 의지 말이다. 그래서 시작된 한 달 실천 리뷰. 거창하지는 않지만 해내기 어렵지 않은 소소한 계획들로 실행해 봤다. 새 학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새 사람이 되기 위한 준비운동이라고 생각해 주길 바란다. 여러 계획을 세우고 그중 한 가지만이라도 성공한다면 성취감에 휩싸여 다른 일도 척척 해나갈 수 있을지 누가 알겠는가? 그럼 지금부터 지, 덕, 체 정복을 위한 나 자신과의 사투를 시작한다!

지 – 완벽한 지성인으로 거듭나 과탑을 노려보자!
예체능: 하루 한 장 드로잉
실기위주의 수업이 진행되는 시각디자인과의 특성상 드로잉은 필수 능력이다.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다 보니 절로 심취해 세밀한 부분까지 묘사하곤 했다. 때문에 한 그림을 온종일 붙잡고 있음에도 영 시간이 모자라 하루 한 장 그리기는 실패였다.

언어: 토익단어 외우기
졸업요건에 포함되는 토익점수. 이후 구직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학우들이 골머리를 앓는다. 토익 단어장을 구매해 하루 한 파트씩 외우려 했으나 작심삼일도 가지 못했다. 또한 전날 외운 단어는 짧은 기억력 앞에선 무용지물이었다.

독서: 자기 전 책읽기
책읽기가 습관이 안 된 필자는 독서가 졸업요건에 포함된다는 소문에 자기 전 가볍게 독서를 실천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러나 필자에게 책은 곧 수면제였기에 억지로 졸음을 참으며 조금씩 읽어 나갔다. 한 달 독서량은 두 권으로 그쳤지만 결말을 본 책이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자.

덕- 흐트러진 생활을 바로잡아 윤리적 인간으로 거듭나자!
음주 금지: 술자리 피하기
술은 취하기 위해 마신다는 말을 맹신하는 사람이 바로 필자이다. 건강을 생각해 금주를 결심했으나 애주가인 아빠를 따라 저녁 반주로 사이좋게 각자 한 병씩 나눠 마시며 착실하게 애주가로 성장 중이다. 결과는 금주 실패. 술은 천천히 줄여 가는 것으로 나 자신과 타협했다.

나태 금지: 수면습관 고치기
과제는 전날 밤새서 하는 것이 습관이자 취미. 나태에서 벗어나고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보기로 했다. 하지만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더니 취침시간에 구애 없이 늦게 일어났다.

탐욕 금지: 저축하기
돈을 쓸 때 가장 행복한 필자는 한 달 용돈을 일주일 만에 사라지게 하는 능력이 있다. 저축할 목적으로 만든 통장은 비상금 통장이 됐고 부족하면 다음 달 용돈을 끌어 썼다. 주된 소비항목은 식비. 어른들 말씀으로 먹을 때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진리이며 참된 논리다. 내 사전에 저축이란 없다.

체- 건강과 육체미.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지상운동: 한 정거장 거리 걸어 다니기
수영장을 가기 위해서 버스를 두 번 갈아타며 한 정거장 거리를 걸어 다녔다. 시간을 따로 내어 운동할 필요가 없어 부담감이 없다는 게 장점이지만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아 추운 겨울날씨에 버스를 타러 다니며 콧물을 흘려야 했다. 사실 운전면허를 아직 따지 못했기 때문에 하게 된 걷기운동이었으나, 대성공이다.

수상운동: 수영하기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필자는 허리가 나빠 병원에서 운동을 하라는 처방을 받았다. 땀 흘리는 운동을 싫어하기 때문에 선택한 수영은 일주일에 두 번, 아침 7시부터 한 시간 강습을 받았고 강습이 없는 날에는 물놀이 삼아 수영장에 갔다. 물속에 둥둥 떠 있는 것에 재미를 붙이게 된 후 한 달을 꾸준히 수영장에 갔다. 이 역시 대성공이다. 가능하다면 학기 중에도 수영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수영이 취미가 된 듯하다.

한 달간의 사투, 결과는?

역시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정복일기라는 화려한 제목으로 시작한 리뷰였지만 실천 정도가 조금 부족했던 건 아닌지 부끄럽기도 하다. 그러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이라도 꾸준히 할 수 있다면 성공 아닐까? 이렇게나마 스스로를 위로해 본다. 작심삼일이라도 그 삼일이 계속되면 습관이 된다는 긍정적인 말도 있지 않은가! 앞으로 마주할 학우들의 새 학기도 승승장구하길 바란다.

 

/신예은 수습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